아리조나 타임즈


booked.net

booked.net

booked.net

선거 후 개표는 속도 보다는 정확도가 생명이다.
다음 주 선거 당일 밤까지 치열했던 득표싸움의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이다. 아리조나에서는 드문 일도 아니고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다.
2018년에도 연방상원 투표 결과가 6일 후에나 발표됐다. 당시 선거 당일 저녁, 아리조나 주무장관 당선자가 발표됐었지만 개표가 완료된 후에 당선자가 바뀌는 일이 발생했다.
이미 선거 관계자들과 양당에서는 박빙의 승부가 예성되는 이번 선거에서 당일 저녁에 결과를 알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아리조나는 다른 주에 비해 개표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는 몇 가지 요소들이 있다. 아리조나는 오래 전부터 우편으로 투표를 해왔으며 조기투표율이 높다는 것, 그리고 새로운 법안에 따라 선거 관계자들이 개표를 좀 더 일찍 시작할 수 있다는 것 등이다.
그러나 투표 방식이 다양해져 유권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기 때문에 개표과정도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올 해는 치열한 접전을 벌이는 후보들이 많으며 아리조나의 정치성향이 빨간색 (보수)에서 보라색이 되고 있다는 것도 변수로 작용할 듯 하다.
아리조나는 전국적인 대선에서는 하나의 퍼즐조각일 뿐이다. 전국 선거 전문가들은 대통령 선거가 접전이 예상되는 데다가 많은 주에서 우편투표가 많아 당일 밤에 결과를 발표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아리조나 주무장관 케이티 홉스는 선거 당일 가장 먼저 발표될 개표결과는 조기투표 결과로 이미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당일 저녁 8시 이후 웹사이트 results.arizona.vote에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 다음에는 당일 투표소 개표가 이어지게 된다. 홉스는 그러나 선거가 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선거 당일에 드롭박스에 넣은 우편투표는 다른 우편투표용지와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런 일은 선거 때마다 일어난다. 담당자들은 유권자 등록 기록에 있는 서명과 우편투표에 있는 것을 비교해 진위여부를 판단한다. 만일 서명이 일치하지 않으면 유권자에게 연락해 실제로 투표를 했는지 확인시킬 시간을 준다.
홉스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많은 유권자들이 선거당일에 용지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선거 관계자들은 선거일 전에 받았지만 확인절차에서 시간이 걸려 첫 번째 개표에 포함되지 못해 밀려있는 우편투표와도 씨름해야한다. 보다 많은 아리조나 유권자들이 우편투표를 선택했기 때문에 다른 해에 비해 개표 담당자들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밀려들고 있다.
선거일이 지나면 관계자들은 매일 오후 또는 저녁에 그날의 업데이트 된 개표결과를 온라인을 통해 발표한다.
지난 선거까지는 법적으로 선거일 1주일 전부터 개표를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미리 개표를 시작할 수 없었다. 그러나 주의회에서 법을 개정해 2주 전부터 개표가 가능해졌다. 따라서 올 해는 이미 지난 주 화요일부터 개표가 시작됐다.
마리코파 카운티는 빠른 개표를 위해 장비를 업그레이드 했다. 주정부 관계자들은 일주일을 앞당겨 개표가 크게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지만 올 해는 여전히 예측할 수가 없다.
야바파이 카운티 선거관리부 디렉터 린 콘스타빌은 올 해 유권자 등록마감을 연장하지 않았으면 더욱 빨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권자 등록기간 연장으로 3만5천 명 이상이 추가됐다.
전례를 보면 박빙의 대결을 벌인 선거는 선거당일에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대개 당일 밤에 개표를 완료할 수 없기 때문이다.
주 법에 의하면 주정부 기관장 투표결과는 선거당일로부터 네번째 주 월요일에 정식으로 승인이 된다. 올 해는 11월 30일이다. 그러나 뉴스, 출구조사, 후보들은 개표진행 상황에 따라 공식 승인 전에 예상 승자를 발표하기도 한다.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 의하면 아리조나의 대선과 연방 상원의원 선거가 예상과 같은 접전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표결과가 그렇게 늦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이다.
아리조나대학 (UArizona) 정치학과의 토마스 볼지 교수는 아리조나의 투표결과가 당일 밤 또는 다음 날 아침 정도에는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 보다 늦어지더라도 특별할 것은 없다고 볼지 교수는 말했다. 전에 한 주 반 정도 걸려서 나온 결과도 있었지만 그렇다고 세상이 무너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볼지 교수는, 아리조나의 경우 오랫동안 우편투표를 해왔고 점점 더 많은 유권자들이 우편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올 해도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 19, 그리고 선거결과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고 있을 뿐이다.
서포크대학과 유에스에이 투데이의 공동 여론조사에 의하면 아리조나에서 민주당 지지자들의 우편투표 참여율이 공화당에 비해 높다. 우편투표의 개표가 선거당일 밤이나 다음 날까지 진행된다면 공화당에서는 초기 결과를 지나치게 부각시킬 것이며 나중에 민주당 유권자들의 표가 개표되면 일부 전문가들이 예측하는 '빨간 신기루' 가 나타날 수 있다. 앞서가던 공화당 후보의 격차가 줄어들거나 선두자리를 잃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편개표를 올 해는 미리 시작했기 때문에 아리조나를 비롯한 일부 주에서는 달라진 정치성향을 보다 빨리 확인할 수 있을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플로리다대학 정치학과의 마이클 P. 맥도널드 교수는 플로리다와 노스 캐롤라이나 등 일부 주에서도 아리조나와 유사한 패턴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들 주에서는 우편투표와 투표소 조기투표 결과가 빨리 나올 가능성이 있다느 것이다.
반대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조기투표 개표결과에서 앞서가던 민주당 후보가 당일 투표소 개표 후 뒤로 쳐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맥도널드 교수는 우편조기투표 개표가 빨리 진행될 일부 주에서 특히 트럼프가 선거당이에 많은 표를 얻어 따라잡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올 해는 접전이 예상되기 때문에 아리조나의 주요 정당에서도 개표의 공정성을 강조하고 있다.

                                

List of Articles
날짜 제목
  • 등록일: 2020-11-04

아리조나에서 24년 만에 민주당 대선후보 승리 - 마크 켈리, 연방...

투표가 끝나고 수요일 오전까지도 여전히 개표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리조나의 이번 선거에서는 몇 가지 눈에 뜨이는 변화가 있었다. 마리코파 카운티의 정치 색이 달라졌다. 지난 수십년간 주 내 선거에 출마하는 민주당 후보들은 마리코파 카운티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했었다. 마리코파는 그동안 공...

  • 등록일: 2020-11-04

Arizona 2020 election - 아리조나 선거일 풍경

11월 3일 화요일, 미국 전체에서는 대통령을 선출하는 투표가, 아리조나에서는 연방 상원의원을 선출하는 투표가 진행됐다. 아리조나에서는 이 밖에도 기호용 마리화나 합법화 여부, 교육기금 지원을 위한 부자증세 등을 결정했다. 주 전역의 유권자들은 새로운 주 의원 등에 투표했다. 이번 선거에서는...

  • 등록일: 2020-11-04

타주 유입 구매자 증가로 메트로 피닉스 집값 계속 오름세 유지

메트로 피닉스의 집값이 지난 달에도 새로운 기록을 세우면서 구매자들에게 좌절감을 안기고 있다. 증가하는 수요에 맞추지 못하는 공급부족으로 인해 9월 평균 주택가격은 32만9천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18% 오른 것이다. 무서운 집값 상승속도에 힘입어 많은 구매자들은 미친듯이...

  • 등록일: 2020-11-04

아리조나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 계속 증가 - 사망자 6천 명 넘어서

아리조나의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 수가 수요일 814명으로 발표됐다. 사망자는 39명이었다. 감염자 수가 계속 증가하면서 병상 가동률도 높아지고 있다. 최악이었던 지난 여름 만큼은 아니지만 6월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어 지난 몇 주 간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비교적 높게 보...

  • 등록일: 2020-11-04

아리조나 2002년 선거 정치광고 비용 역대최고 기록

2020년 선거는 아리조나에서 선거광고 비용을 가장 많이 사용한 해로 기록될 것이다. 광고주들은 아리조나에서만 2억6천만 달러를 정치광고에 지출했다. 2018년 선거 기간의 1억 달러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올 해는 특히 연방 상원선거에 출마한 공화당의 마사 맥셀리와 민주당의 마크 켈리 두 사람...

  • 등록일: 2020-11-04

U전 연방 의무감, 홀리데이 및 스노우버드로 인한 코로나 19 확산...

기온이 내려가고 홀리데이에 모임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전 연방 의무감과 전문가들은 아리조나의 코로나바이러스 전파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전 연방 의무감 리차드 카모나 박사는 홀리데이에 가족들이 모이면서 앞으로 몇 달 간이 아리조나와 미국의 다른 주의 코로나 19 확산에 큰...

  • 등록일: 2020-11-04

크리스천 단체, 템피에서 허가없이 대규모 행사 개최

지난 일요일, 템피 시의 허가 없이 수천 명이 모이는 대규모 크리스천 뮤직 페스티벌이 템피 타운레이크에서 개최됐다. Let Us Worship이라는 단체에서는 행사를 위해 요구되는 허가를 템피 시로부터 받지 않았으며 심지어 시에서 행사개최를 불허한다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밀어부쳤다고 코리 우즈 템...

  • 등록일: 2020-10-28

아리조나 조기투표 및 우편투표 개표 예상 보다 빠르게 진행될 수도

선거 후 개표는 속도 보다는 정확도가 생명이다. 다음 주 선거 당일 밤까지 치열했던 득표싸움의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이다. 아리조나에서는 드문 일도 아니고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다. 2018년에도 연방상원 투표 결과가 6일 후에나 발표됐다. 당시 선거 당일 저녁, 아리조나 주무...

  • 등록일: 2020-10-28

아리조나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 9월에 비해 57% 증가

수요일 오전 아리조나의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는 1043명으로 보고됐으며 신규 사망자는 14명이었다. 감염자는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 여름 최고치에 비하면 훨씬 낮은 편이다. 화요일, 주 보건국에서는 주간 신규 확진자 수가 9월에 비해 57% 증가했다며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의 수칙...

  • 등록일: 2020-10-28

아리조나 갑자기 기온 뚝 떨어지고 눈발 날리기도

월요일 오전, 아리조나에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일부 지역에는 약하게 눈발이 날리기도 했다. 국립기상청 플래그스태프 지부에 의하면 월요일 오전 나바호 남부와 아파치 카운티에 비와 눈이 내릴 것으로 예상됐었다. 이날 오전 눈이 내린 지역은 윈슬로우, 홀브룩, 세인트 존스였다. 기상청은 월요일 ...

X
Login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PC방, 학교, 도서관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

X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