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2022-Jan
"쓰레기 수거 안되는 것도 공항 검색대 폐쇄도 모두 코로나 탓"작성자: 아리조나타임즈 조회 수: 95
몇 주 전부터 템피 시의 일반 쓰레기, 재활용 쓰레기, 그린 유기물 수거가 늦어지고 있다. 코로나 19 감염자가 늘어나면서 인력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라고 템피 시 대변인 섀논 리드는 말했다.
템피 시에서는 인력이 보강되는 대로 최대한 빨리 처리할 것이라며 주민들에게 조금 만 더 참아달라고 당부했다.
리드는 "어느 시에서나 쓰레기 수거, 깨끗한 물, 공공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 시에서도 이번 일을 중대한 문제로 받아들이고 있다. 모든 자원을 동원해 시간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 19로 인한 보건 위기는 인력 부족과 공급망 차질 등 여러 산업분야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 일부 기술 분야에서는 생산이 중단되고 식자재를 구하는 것도 어려워졌다. 일할 직원이 없어 문을 닫아야 하는 식당도 있다. 항공사에서는 승무원이 부족해 운항에 차질을 빚고 있다. 피닉스 스카이하버 공항은 터미널4에 두 개의 검색대를 폐쇄했다.
이전의 변이 바이러스에 비해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은 이 같은 문제들을 악화시키고 있다.
쓰레기 수거 문제는 템피 뿐만 아니라 챈들러와 스카츠데일에서도 겪고 있다.
이밖에도 메트로 피닉스 여러 도시들이 코로나 19 의심 또는 확진으로 공공사업부터 경찰과 소방국에서도 인력부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아직 심각한 영향은 보고되지 않았다. 예를 들어, 피닉스 시의 경우 1월 4일 공공사업부에서 27명이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으로 결근했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조치가 이루어져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다.
템피 시의 쓰레기 수거부서에서는 그러나 코로나 19에 노출됐거나 감염된 직원들이 며칠 씩 결근하면서 서비스에 지장을 주고 있다. 펜데믹 시작 이후 쓰레기 수거 서비스가 포함된 시 공공시설국에서 7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리드는 말했다.
노동시장도 형편이 어렵기는 마찬가지여서 빈 자리를 채울 인력 충원이 쉽지 않다. 게다가 쓰레기 수거 업무는 상업용 운전면허증을 소지해야 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좁아질 수밖에 없다.
문제는 쓰레기 수거에서 그치지 않는다. 수거 차량의 운행을 준비하는 정비부서, 수거한 쓰레기를 가져가는 매립시설 및 재활용 쓰레기 처리 시설 등에도 직원이 모자라 처리가 지연되고 있다.
리드는 이 영향이 얼마나 이어질 것인지는 예측하기 어렵지만 시에서 최선을 다해 해결책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템피 시는 차량배치와 운영을 조정해 정해진 쓰레기 수거 일정에 최대한 근접한 시간에 수거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단 일반 쓰레기 수거를 최우선으로 하고 그 다음에 재활용 쓰레기, 그리고 그린 유기물 순서로 처리하며 그날 가지 못한 구간은 그 다음 날 우선적으로 가서 수거한다.
시에서는 정해진 시간을 지나서 그날 저녁 늦게 수거할 수도 있으므로 쓰레기통을 그대로 집 앞에 놔두도록 주민들에게 당부했다. 또한 쓰레기 통이 75% 이상 채워졌거나 냄새가 나기 시작할 때만 내놓아 줄 것도 제안했다. 주민들은 수거 절차에 속도를 내기 위해 박스들도 절단해서 내놓는다.
쓰레기 수거와 관련된 정보가 필요한 템피 주민은 311 또는480-350-4311로 전화하면 된다.
챈들러 시에도 일반 쓰레기와 재활용 쓰레기 수거 관련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 챈들러 시에서 쓰레기 수거를 맡긴 하청업체에서 인력부족과 공급망 문제를 겪고 있기 때문이라고 고형 폐기물 관리국의 타비타 사워는 말했다.
사워는 정해진 날짜에 수거는 되겠지만 모두 마치려면 오후 5시 이후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챈들러 시의 쓰레기 수거와 관련된 문의는 480-782-3510로 전화하거나 온라인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스카츠데일은 인력 부족으로 몇 주째 매 달 1회 실시하는 대형 폐기물을 제 때 수거하지 못하다고 겨우 해결됐다고 켈리 코세트 대변인은 전했다.
각 시에서 쓰레기 수거와 공공사업에만 인력부족의 영향이 미친 게 아니다. 다른 부서들도 형편은 마찬가지이며 특히 공공안전 분야도 타격을 받고 있다.
템피 시의 니키 리플리 대변인은 시청 전체에 독감이나 코로나 19로 인한 빈 자리가 많다고 말했다. 각 부서는 빈 자리를 채우고 타격을 줄이기 위해 서로 돕고 있다. 예를 들어, 경찰과 경찰과 소방국은 의무적인 오버타임으로 빈 자리를 채운다.
에본데일도 격리에 들어간 경관들이 있지만 아직 서비스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피오리아 시도 9명의 소방대원이 결근 상태이다.
피닉스 시는 직원이 부족해 일부 파트타임 구급차는 운행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소방국에서 응급상황에 대응하는 데는 지장이 없다고 관계자들은 말했다.
일부 시에서는 건축 및 기타 물품이 부족한데다가 배송조차 지연되고 있다. 피오리아 시의 크리스티나 페레즈 대변인은 건축자재, 일부 테크놀러지, 차량, 수도계량기 부품 등은 배송기간이 더욱 길다고 말했다.
페레즈는 또한 직원들의 개인보호구도 받는 데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시에서는 인벤토리 순환주기를 조정하고 대체용품도 수용하고 있으며 공급자를 확대하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길버트에서도 공급망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업무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