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2023-Nov
갈수록 오르는 반려동물 치료비에 안락사 고려하는 가정 많아작성자: 아리조나타임즈 조회 수: 41
먹는 것부터 치료비까지 반려동물을 돌보는 비용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정에서는 지난 몇 년 간 부쩍 오른 비용에 어려운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자신의 차 또는 의료비용을 위해서는 따로 저축을 하지만 당장 7천 달러에 이르는 반려견이나 반려묘 치료비는 준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동물병원의 수술비는 오르기만 한다.
스카일리 락은 반려묘 날라가 새끼였을 때 첫 눈에 반했다고 한다. 10년이 지난 지금 둘은 베스트 프랜드가 됐다.
문제는 지난 해에 시작됐다. 고양이의 눈이 "윤기가 나는 마블과 같았다"고 락은 말했다. 수의사는 수술을 해야한다는 진단을 내렸고 양쪽 눈 수술 견적은 7천 달러였다.
그렇게 큰 비용을 지불할 형편이 되지 않았던 락은 "너무 속상해서 말도 안되는 질문을 했다"며 "고양이를 안락사 시켜야 할까요"라고 수의사에게 물었다고 말했다.
닥터 켈리 수술병원의 덕 패트리퀸은 많은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이런 질문을 한다고 말했다. 비용 부담 때문에 수술해야 하는 부분만 아니면 건강한 반려동물에 대한 안락사를 고민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병원에서는 매일 많은 수술을 하고 있으며 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노력한다고 패트리퀸은 말했다.
패트리퀸은 "매달 예산에 포함시키는 게 아니기 때문에 이런 일이 갑자기 생기면 반려동물을 결국 포기하고 보호소로 다시 보내기도 한다. 최악의 상황이 벌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리조나 동물 복지 연맹 (AAWL)과 아리조나 펫 프로젝트는 함께 복지사를 채용해 형편이 어려운 가정의 반려동물을 위한 자원을 찾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패트리퀸은 반려동물 보험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단 먼저 치료비를 지불한 후 나중에 상환받는 경우도 많으며 심지어 상환을 해주지 않는 곳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락은 날라를 위해 여러 동물병원을 찾았고 그렇게 해서 닥터 켈리 수술센터를 찾아 처음 병원에서 얘기 했던 수술비용의 5분의 1만 지불할 수 있었다. 패트리퀸은 이런 경우는 반려동물과 사람 모두를 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락은 이번 일을 겪고 한 달에 200달러 정도라도 더 벌기 위해 부업을 시작했다.
이제 날라는 회복되어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가 잘 지내고 있다.
패트리퀸은 최상급의 반려동물 푸드를 주는 것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말했다. 음식에 투자하는 것이 나중에 엄청난 병원비를 지불하는 상황을 막아 줄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