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2023-Nov
메사학군 학교 화장실에 전자담배 감지기 설치 논란작성자: 아리조나타임즈 조회 수: 29
메사학군에서 감시와 처벌 전략을 한 단계 높이는 차원으로 모든 중학교와 고등학교 화장실로 전자담배 (vape) 감지기 설치 확대를 고려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보건 운동가들이 아이들의 니코틴 중독을 해결하는 올바른 접근이 아니라며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메사 공립학군은 지난 9월, 한 고등학교의 두 개 화장실에 전자담배 감지기를 설치해 두 달 동안 48명의 학생들이 적발됐다고 학군의 보안 담당자 알렌 무어는 말했다. 이후 무어는 캠퍼스에서 전자담배를 없애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학군 내 모든 중고등학교로 확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무어는 많은 학생들이 전자담배 흡연 학생들 때문에 화장실 가는 걸 두려워 하고 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학군에서는 고등학교에 각각 약 130-150대, 학군 내 총 3천여 대에 달하는 카메라를 설치해 담당자가 모니터하고 있다. 화장실에는 설치하지 않았다. 무어는 학생들이 다른 장소를 찾아 숨어서 흡연을 한다면 카메라를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무어는 11월 14일에 학군 관리이사회에 확대안을 제출했으며 28일 회의에서 투표로 결정하게 된다.
학군에서는 9월 중순에 레드마운틴 하이스쿨에 시범적으로 감지기를 설치했었다.
피오리아 학군에서도 최근 전자담배 사용 억제책으로 50대의 감지기를 구입했다.
전자담배는 니코틴 또는 마리화나에서 발견되는 환각성분, THC를 포함한 기타 화학성분이 함유된 액체에 열을 가하는 것이다.
레드 마운틴 하이스쿨에 설치한 감지기는 HALO라는 회사에서 판매한 것이다. 이 감지기가 화장실 밖에 설치된 카메라와 연결되어 전자담배 흡연이 감지되면 조용히 카메라에 알려 경비원이 학생을 잡아 화장실 밖으로 데리고 나와 질문을 한다고 무어는 설명했다. 각 고등학교에는 보통 6-7명의 경비원과 두 명의 경찰이 배치되어 있다.
레드 마운틴의 시범기간 동안 하루 15 건을 감지했지만 학생들이 모두 잡히지는 않았다고 무어는 말했다. 학생들이 도망친 것인지 감지기 오류인지는 그 원인은 명확하지 않다.
무어는 아직은 레드 마운틴에서 전자담배가 현저하게 줄어들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이달에 공개된 정부 연례 조사에서 전국의 고등학생 전자담배 흡연은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전자담배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학생들 수는 여전히 많다.
미 식약청 (FDA)와 질병통제예방센터 (CDC)에서 공개한 2023 전국 청소년 흡연 실태 조사에 의하면 210만 명의 청소년들이 전자담배를 사용하고 있다. 전국 청소년 인구의 8%에 해당한다. 사용 청소년 중 4분의 1 이상이 전자담배를 매일 사용한다.
고등학생들 가운데 전자담배 흡연자는 2022년 14%에서 2023년 10%로 감소했다. 58만 명이 줄었다는 것이다. 또한 전국의 중학생들 가운데 약 5%가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사 공립학군의 행동수칙에 의하면 교내에서 적발되면 그 학생의 부모 또는 보호자에게 알리고 학부모와 상담을 한다. 니코틴 전자담배 사용 중 적발된 학생들은 3-6일의 교내 정학, 즉 수업에 들어가지 못하고 지정된 장소에 있어야 하는 처분을 받거나 1-3일의 교외 정학을 당하게 된다.
그러나 레드 마운틴에서 적발된 학생들 중 약 50%는 니코틴이 아니라 THC 오일을 흡입했다. 행동수칙에는 이렇게 환각약물 흡입이 적발된 경우 최고 등교를 할 수 없는 8일 정학까지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이번 학년도가 시작된 이후 학군 전체에서 마리화나 소지로 인해 경찰이 개입한 케이스는 250건이었다고 무어는 말했다. 아리조나 법에서 21세 이상은 합법적으로 기호용 마리화나를 사용 할 수 있다. 21세 이하는 최고 100달러의 벌금이 부과된다. 세번째 위반 시에는 1급 경범죄로 간주된다.
CDC를 비롯한 여러 보건 관계자들은 메사 학군의 전자담배 처벌에 대해 올바른 접근방식이 아니라고 지적한다. 청소년 니코틴중독 해결을 하는 데 이 같은 가혹한 처벌은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청소년 흡연을 없애기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 Truth Initiative의 에이미 테일러는 전자담배 제조사에서 중독성이 강하면서 청소년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제품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국 청소년 흡연실태 조사에서 2023년에 청소년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는 Elf Bar로 나타났다. 이 제품은 망고, 복숭아, 수박, 풍선껌 등 다양한 향이 판매되며 선명한 색상의 일회용 전자담배이다.
Juul Labs Inc.는 의도적으로 청소년들을 겨냥한 마케팅을 했다는 이유로 아리조나와 메사학군을 포함한 전국의 주정부와 학군으로부터 비난을 받았었다.
CDC에 의하면 Juul 팟 한 개에 들어 있는 니코틴 양은 일반 담배 20개 한 팩과 맞먹는다. 2023년 조사에서 Juul 제품을 사용하는 청소년은 17%, Elf Bar 사용자는 57%로 나타났다.
테일러는 강력한 처벌은 학생들의 금연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고조시켜 전자담배 흡연을 부추기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학생들은 전자담배 흡연이 기분을 좋게 만들어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니코틴 금단증상에는 과민, 안절부절 못함, 불암감 또는 우울감, 불면, 집중력 문제, 니코틴 갈망 등의 증상이 포함된다.
학생들은 중독이 되어 끊을 수 없다고 말한다.
미네소타 법과대학 보건의료법 센터의 마리사 카츠 변호사도 강력한 처벌은 해결책이 아니라고 말한다. 특히 감지기 설치는 '감시 문화'를 조성할 뿐이라고 카츠는 지적했다.
또한 정학처분은 오히려 학생들이 학교에서 멀어지게 만든다고 카츠는 말했다. 근본적으로 중독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는 지원과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는 것이다.
Truth Initiative에서는 아리조나의 19개 학교를 포함한 전국 1만 개 학교에서 사용한 무료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아리조나에서는 피닉스 유니언 하이스쿨 학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 학군에서는 학교 보건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위한 트레이닝을 받았다. 메사 공립학군에서는 10월에 상담교사들과 교육과정을 공유했다.
Truth Initiative에서는 또한 60만 명에 이르는 청소년 전자담배 금연을 돕기 위해 익명의 문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메사 공립학군은 아이들을 겨냥한 제품으로 '중독유발'을 한다며 Juul Labs와 Altria Group을 상대로 소송을 냈고 지난 9월 합의했다. 학군에서 받은 합의금 액수는 밝혀지지 않았으며 합의금이 감지기 구입에 사용됐는지 여부도 불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