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리조나는 팬더믹 이후 회복된 일상과 늘어난 방문 차량들로 북적이며 늘어나는 사건사고와 교통위반 차량으로 경찰의 분주한 움직임을 자주 보게되는데요, 갑자기 경찰을 마주하게될 때 필요한 행동요령을 다시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찰차가 내 뒤에 바짝 붙어 따라오게 되면, 침착하게 속도를 줄여 바깥쪽 차선으로 차를 옮겨 운전합니다. 나를 세울 의도가 아니라면 내 차를 지나가겠지만, 차선을 옮길 때마다 계속 따라 붙으면 도로 밖 안전한 곳에 차를 세워야합니다.
2. 차를 세운 뒤 창문을 내리고 양손을 핸들 위에 올려 놓은 상태로 경찰이 다가오기를 기다립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경찰에게 내가 무기없이 위협적이지 않은 상태라는 것을 알려주는 방법인데, 경찰도 운전자가 자신을 공격할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하며 늘 긴장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3. 요청하는 신분증과 서류를 보여줍니다. 경찰에게 차분하게 대답하되, 운전자는 변호사 없이는 모든 질문에 대답하지 않아도 되는 권리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질문에 모두 답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신분 확인을 거부하면 체포될 수 있으니 요청하는 서류를 보여주고 기다립니다.
4. 반드시 서류를 찾아도 되는지 물어보고 보관함을 여십시요. 경찰이 요청하기 전에 급하게 보관함을 여는 것은 무기소지를 의미하는 위협적인 행동으로 보여 큰 곤경에 빠질 수 있습니다.
5. 내 차에 동승한 분도 경찰의 질문에 모두 답하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너무 많은 질문을 해 올 경우 "I'm not legally required to identify myself to you" 라고 말씀하실 수 있으나 주의하실 점은 범죄자로 오해받지 않도록 격한 움직임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야간에는, 실내등을 켜서 차량내부가 보이게 해주어야 하는데, 이 때 내 차의 내부를 마음껏 수색하도록 자발적으로 차량을 내어주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경찰이 차량을 수색하기 위해서는 법적으로 해당 혐의와 영장이 있어야 하므로 스스로를 보호하시는 권리를 지키시기 바랍니다.
7. 음주측정(DUI)에 응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취득시, 경찰의 음주측정 동의서명을 하기 때문에 응하지 않을 경우 12개월까지 면허정지될 수 있습니다.
8. 운전면허증이나 차량등록증, 자동차보험 서류가 없으면, 경찰이 티켓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에 저장된 서류사진을 보여주거나 내 보험 에이전트와 경찰이 통화하도록 하여 차보험이 확인되면 티켓을 모면하는 경우도 있지만, 서류 불충분으로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후에 법원 판사에게 운전면허증과 자동차보험 서류를 보여주면 무효처리 가능성도 있지만,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관련서류를 차 안에 항상 보관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만약 곤경에 처하셨다면, 신속히 변호사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Disclaimer:
"본 칼럼은 일반적인 법률정보로, 자세한 법률상담은 변호사에게 직접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This article is for general legal information only. If you have a specific legal question, please call Mr. Vakula or your own attorney for the exact advice you need")
한국어 상담 480-800-7979